지구온난화가 전세계 이슈로 떠오른 현대 사회에서 종이컵 사용에 대한 환경적 영향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아야 하는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왜 종이컵이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걸까?
종이컵이 주는 이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용하기 편리한 종이컵이 주는 문제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종이컵은 일상 여러 방면에서 사용되는 일회용품으로, 음료용으로 각 회사에서 구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커피숍, 식당 가정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리함 속의 이면에는 종이컵의 생산과정에서 소모되는 과도한 자원과 심각한 환경 문제가 숨겨져 있습니다.
종이컵 생산 과정
종이컵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나무와 물, 에너지 등의 자원이 필요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 개의 종이컵을 만드는데 약 0.2kg의 나무와 10L의 물이 소모되며 이를 만들기 위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일반 쓰레기로 폐기되는 종이컵
종이컵은 종이로 만들어졌지만 내부가 코팅된 컵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쉽게 분해되지 않아 환경에 오랜기간동안 남아있게됩니다. 게다가 종이컵 내부에 묻어있는 음료나 커피기름, 각종 이물질로 인해 재활용도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종이컵은 재활용이 아닌 일반쓰레기로 처리되고 있으며 이는 환경오염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종이컵의 대안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텀블러, 머그컵을 사용하는 것과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종이컵 대신에 개인 머그컵, 텀블러를 사용하면 일회용 종이컵의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종이컵을 대량으로 소비하는 커피숍에서는 개인용 텀블러, 머그컵을 사용할 경우 일정 금액을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코팅이 없는 종이컵을 사용하면 재활용이 가능해져 종이컵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회와 개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노력 뿐 아니라 개인의 실천함을 통해서도 시작됩니다. 일회성 제품의 소비를 줄이고 재사용 가능한 컵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첫걸음입니다.
지구 온난화라는 전 세계적인 문제는 사회 전반적인 문제이지만 편리한 일회용품을 즐기는 개인들의 삶 속에서도 일으킨 문제입니다.
종이컵 사용을 줄이는 것 같은 작은 행동들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작은 실천들 하나가 모여서 지구를 보호하고 미래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