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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광고 마케팅

광고 브리프 작성 방법 8단계

by 마카롱 알짜 정보 2023. 9. 18.

 

 

광고를 제작하기에 앞서 광고 브리프를 통해서 어떻게 고객에게 소구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정립을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떠한 방법으로 다가가면 좋은지 광고 브리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브리프

 

 

광고 브리프 작성


 

1. 광고 브리프를 작성하는 목적과 배경은 무엇인가?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는 이유(매출 상승, 신제품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와 이를 진행하게 된 배경들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주어야 제작, 매체에서 이미지를 그릴 수 있다. 

 

 

2.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1. 우리의 타깃이 누구인가

그들에게 무엇을 전달하려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단순히 인구 통계학적으로 타겟을 단순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조금 더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의 삶 속에 들어가서 시간대 별로 그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누구를 만나는지, 어떠한 취미들을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경제상태를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 행동들 등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그들이 되어 그들의 삶의 스토리를 쓰거나 그려보면서 이미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커뮤니케이션 위험 요소들

우리가 하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가로막는 이슈들은 어떠한 것인지 잘 체크해야 한다. 

우리가 타겟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를 하였다면, 우리의 제품을 커뮤니케이션할 때 어떠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지에 대해서 시물레이션이 될 것이다. 그때 우리는 이 장애물을 넘어서기 위해서 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커뮤니케이션 장을 새로운 공간으로 시프트 해야 할지 등을 생각하며 광고 프리프에서 아이디어를 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야 한다. 

 

3. 연결 포인트

타겟과 연결되고 도달한다는 뜻은 우리가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그들의 마음가짐과 공통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타깃이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간들을 일반적으로만 보지 말고 보다 입체적으로 그들의 일상 전체를 연결시켜서 차근차근 생각해 봐야 한다. 어떤 포인트에서 우리의 타깃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4. 도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연결 포인트를 보완하고 보다 보강하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과제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나 소통 시 제품 중심의 언어를 원하는지, 아니면 소비자의 공감을 얻기 위한 실생활의 언어를 사용할지 등 커뮤니케이션 이슈와 방해되는 것들을 극복하기 위한 내용들을 알아야 한다. 

 

5. 해결을 위한 가능한 방법들

위의 도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나열하고 정리 해 보면 공통점들이 있고 늘 한 가지 이상의 해결 방법들이 있다.

광고 브리프를 작성하며 생각 나던 아이디어와 해결방법들을 정리해 보면서 우리 소비자 인사이트, 제품의 차별화, 소구점, 경쟁사가 시도하지 않는 것들, 왜 하지 않는지, 요즘 트렌드 및 경제상황, 비주얼 이미지 등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정리를 한다. 

 

 

6. 공략할 아이디어는?

이러한 것들을 정리하면서 우리가 고객들을 어떻게 공략을 해 나갈지에 대해서 캠페인을 실행하고 이끌어 낼 수 있는 혁신적인 또는 일상적이지만 공기와 같이 우리가 생각지 않았던 그러한 아이디어들을 적는다. 

 

7. 활용가능한 브랜드 자산은?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이 달성되기 위해서는 광고의 목표도 중요하지만, 제품과 회사,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들도 중요하다. Brand personality, identity, icons, attributes 등이 해당될 수 있으며 이들의 이미지와 느낌을 같이 갈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 필요하다. 

 

8. 기대하는 반응, 결과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우리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제고시키는 것인지, 호감도를 상승시키는 것인지, 매출을 증진시키는 것인지, 계약을 하게 하는 것인지 등 무엇을 위해서 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와 소비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고, 행동을 하게 될 것이며, 반응을 보일 것이다라는 것들에 대해서 예측해 본다. 

 

 

광고 브리프는 우리의 제품과 소비자가 만났을 때 어떠한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해서 하나의 시나리오를 쓰는 것과 같다.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한 번 해 보면 소비자들을 알고 우리가 공략 할 점들을 찾는 것에 재미를 들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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