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을 하는 것은 제품과 사람의 관계가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비즈니스이고 감성적인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감성적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4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감성적 브랜딩가 필요한 이유
이제 세상은 제품을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새로운 고객을 만들거나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고객들도 유지하기 힘든 파이싸움이 심해진 경쟁 구도에서 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소비자의 감정과 그들의 생각, 욕구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광고를 볼 때 자신들의 모습에 투영하여 반응을 하며, 감성적 가치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감성적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1. 소비자와의 공감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며, 판매할 때 일방적으로 제품의 특장점, 생각, 차이점 등을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것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특히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장벽을 없애는 방법들, 이기는 전략들 등 많은 고전 책들에 써 있는 것들이 아직도 활용되고 있읍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변하여 소비자와 싸우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친구, 직접 소비자가 되어 그들의 삶 속에 같이 하는 이야기와 스토리가 필요 해졌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며, 이전과 달리 일방적으로 전달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에 신뢰와 행동이라는 키워드는 꼭 필요한 단어입니다. 신뢰를 통해 브랜드를 믿을 수 있게 해 주고 진심을 전달해야 소비자들이 댓글, 리뷰, 참여 등을 통한 행동을 통해 사회 전반으로 우리의 브랜드가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감성적 브랜딩의 가장 큰 이유인데, 소비자를 이제는 같이 가야 할 친구로 생각하고 그들에게 신뢰를 줘서 우리의 브랜드를 직접 퍼트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품질이 아닌 인식
인터넷이 발달하고 전세계가 하나가 된 이 시대에는 제품의 품질로 승부할 수 있는 부분들은 분명히 있지만 그 선이 희미해 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수의 비슷한 디자인, 기능, 형태들의 제품들이 생겨나고 그렇다고 해서 부족한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제품보다는 브랜드와 선호도가 중요시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품질이 되야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브랜드는 돈을 많이 써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구전, 평들을 통해서 전달되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브랜딩이나 기억에 남길 수 있는 감성적인 부분이 꼭 필요합니다.
제품의 스펙, 품질을 아는 것을 떠나서 제품을 가지고 싶다는 열망, 애플처럼 충성심이 생길 수 있도록 스토리와 그 브랜드만의 감성적인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3.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성
감성적 브랜딩의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개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것들을 이야기 하며, 개성은 브랜드의 특징 등을 말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타 상품과 우리 브랜드의 차이점, 개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감성적인 반응을 유발합니다.
상품의 디자인도 중요한 아이덴티티이자 개성 포인트인데,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품의 기능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이 흥미로울 때 소비자들은 더 많은 호감도를 보이게 됩니다.
4.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 브랜딩을 위해서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일방적으로 우리의 정보를 주는 것 외에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보완하며, 소통하면서 브랜드에 친근감을 느끼게 되고, 내 주위에 함께 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을 갖게 되며, 이것이 삼성의 이전 슬로건처럼 또 하나의 가족이 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좋은 기회가 되게 됩니다.
감성적인 브랜딩을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고객과 함께 하는 제품들만이 살아남을 수 있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면서 소통이 되야 판매가 되는 세상입니다. 감성적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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