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광고 회사

광고 제작 프로세스 5단계로 알아보기

by 마카롱 알짜 정보 2023. 9. 18.

 

 

티브이광고를 제작하려면 많은 단계를 거쳐야 진행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런 광고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광고 제작 프로세스

 

1. 광고 기획

광고 기획은 광고주의 오리엔테이션에서부터, 시장, 제품, 타깃 등 각종 상황분석을 거쳐 커뮤니케이션 목표 및 예산을 설정하고 콘셉트도출을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물론 넓은 의미에서는 매체 기획과 기타 IMC 전략에 관련된 기획업무도 광고 기획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광고 기획은 실무의 시작임과 동시에 광고 전략의 틀을 만드는 작업이다.

 

또한 마련된 전략의 틀에 맞추어 어떠한 메시지가 만들어지고 어떻게 전달되는가의 모든 과정을 지휘, 감독하는 것이다.

 

따라서 광고 기획은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완성에 그치지 않으며 광고 캠페인이 집행되고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광고제작

광고제작은 광고 기획을 통해 구체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수립되면 이에 따르는 세부적인 광고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광고 제작에서는 무엇보다도 창의성이 요구되는데 광고 제작부문을 크리에이티브라고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광고 제작은 다시 tv광고 제작과 인쇄광고 제작으로 나눌 수 있는데, 동일한 콘셉트으로 만들어 진다고 하더라도 두가지의 제작 프로세스는 매우 다르다. 이번 시간에는 tv광고 제작만 알아보고자 한다.

 

3. tv광고제작

 

  • 3-1. 브레인스토밍
    • 본격적인 광고 제작 과정의 출발점이다. 광고의 목표와 컨셉 제반사항등을 각자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개인 시간을 가진 뒤 제작팀이 모두 모여 각자 생각했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상의하면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 3-2. 스토리보드작성
    •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통해 좁혀진 몇 가지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세부적인 논의과정을 거친 후 핵심적인 장면을 컷 별로 그린 뒤 카피, 내레이션, 음향효과 등을 표기한다.

 

  • 3-3. 광고주승인
    • 스토리보드가 완성되면 AE와 CD는 광고주에게 제시를 하고 광고주의 의사결정을 받는다. 대개는 미리 합의된 커뮤니케이션 콘셉트와 크리에이티브 콘셉트에 맞게 여러 개의 스토리보드를 제시하는데 광고주는 최적의 스토리보드라고 판단되는 것을 선택하고 승인한다.

 

  • 3-4. PPM 
    • 광고주의 승인이 완료되면 광고 대행사의 제작담당자들은 광고주의 동의 하에 광고를 연출할 CF촬영감독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촬영 준비에 들어간다. 감독과의 협의 하에 촬영과 관련된 제반 사항들이 확정되면 촬영에 들어가기에 앞서 준비 상황을 점검하는 PPM을 진행한다. PPM은 실제 촬영에 앞서 스토리보드를 통해 제시되었던 광고가 어떤 형태로 구현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일정, 의상, 소품, 세트 등 세부적으로 의사결정 해야 할 사안들에 대해 광고주와 최종적인 협의를 하는 자리이다.

 

 

 

  • 3-5. 촬영준비
    • CF감독은 일정에 맞춰 촬영 스케줄을 체크하고 촬영에 필요한다 모든 요소들을 준비시킨다.

 

  • 3-6. 촬영
    • 촬영이 시작되기 전 세트, 조명 의상, 소품을 체크하고 간단한 연습 후에 본격적인 촬영이 시작된다.

 

  • 3-7. 현상 및 편집
    • 촬영이 끝난 테이프는 필름 현상을 마친 후 NTC과정을 통해 현상된 네거티브 영상을 편집이 가능한 포지티브 영상의 테이프 형태로 전환한 뒤 편집실로 보내진다. CF감독은 편집을 한 뒤 광고주 시사를 위한 TV광고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들어진 TV광고는 광고주 시사를 통해 광고주에게 제시되고 편집 및 음향 등 광고주의 추가적인 요구사항이나 수정요철이 있을 경우 이를 반영해 최종적인 방송용 TV광고편집을 완성한다.

 

  • 3-8. 심의한국광고
    • 자율심의기구의 사전 심의를 받는다.

 

 

  • 3-9. 소재전달 및 방송심의결과
    • 방송가 판정이 나면 해당 TV광고에 대한 심의 필증이 교부되며 첫 방송이 되기 전 한국방송광고공사에 소재를 접수하고 광고공사에서는 매체별 소재와 심의필증을 확인 후 광고가 방송될 각 매체에 소재를 전달한다.

 


 

4. 매체구매

매체 구매는 광고 집행 일정이 결정되는 시점에서 진행된다. 광고 게재가 확정되면 매체 구매 담당자들은 기획 과정에서 선택된 각 매체와 연락을 취해 광고가 집행될 광고지면의 가격과 조건 등을 협의한 뒤 구매를 하게 된다.

 

 

5. 광고 집행 및 정산

광고 집행이 완료되면 광고비 정산이 이루어진다. 담당 AE는 각 매체별로 최종 협의된 광고 단가에 따라 집행 횟수들을 적용해 매체별 집행 광고비를 산정하고 세금 계산서를 발행한다. 광고 대행사에서 발행한 세금계산서는 광고주에게 보내지며 광고주는 세금계산서 내역이 정확한지 확인 후 지급조건에 ek라 광고대행사에 매체비를 지급한다.

 

 

 

간단하게 광고 제작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3.09.18 - [분류 전체보기] - 광고 협력업체들에 대해서

 

광고 협력업체들에 대해서

광고 한 편을 찍기 위해서는 다양한 광고 협력업체들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에는 이 협력업체들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덕션 프로덕션은 tv광고의 실

macaron-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