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공부하다 보면 다양한 광고 용어들, 광고 종류들이 나오게 된다. 이번 시간에는 기초 광고 용어들을 정리하면서 이들에 대해서 조금 알아갈 수 있도록 해 보려고 한다.
기초 광고 용어들
1.고지광고
품질해설광고, 또는 상품정보 설명광고라고도 부른다. 정직성과 직설성을 특징으로 한 이 광고는 자칫 재미없는 광고가 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정독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재미있는 기법들을 도입하기도 한다.
2.골든 타임(golden time)
시청률이 높아 흔히 골든아워로 통칭되는 방송매체의 황금시간대를 뜻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9시부터 22시까지를 골든타임이라고 불러 SA로 분류하고 있으나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의 프리타임은 19시 30분부터 23시까지 3시간 30분 동안을 말한다. 국내 라디오의 경우는 청취층을 각기 구분하여 07시-08시 대를 샐러리맨 대상 골든아워, 09-12시 대를 주부대상 골든아워, 14-18 시대를 운전기사 대상 골든아워, 19시- 22 시대를 청소년 대상 골든아워로 정하고 있다.
3.공공광고
사회공익성 광고라는 뜻에서 우리 나라의 경우는 공일광고로 통한다. 국제광고협회(IAA)의 규정에 의하면 <광고의 한 형태로서 일반대중의 지배적인 의견을 수용하여 사회경제적으로 그들에게 이익을 주는 활동, 꼬는 그런 일을 지원하거나 실행할 것을 권장하는 커뮤니케이션>이라 정의되고 있다. 광공광고를 종류별로 나누면
1. 정부, 정당, 자치단체, 공공 사회단체 등이 공익적 사업에 대한 국민대중의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그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키 위한 광고,
2. 공익광고협의회와 같은 특정 공익단체가 공공봉사를 호소하기 위한 광고,
3. 일반기업체가 특정공익성 테마를 내걸고 사회기여를 목표로 시행하는 공익적인 기업광고로 구분해서 이해할 수 있다.
4.광고계획
광고활동의 큰 흐름 줄기를 계획 수립, 제작 및 집행, 그리고 효과측정의 3단계로 나눈다고 했을 때, 이 광고계획은 그 첫 번째에 해당하는 기초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을 다시 구체적으로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광고정책의 방향과 성격설정
2. 광고역할의 명확화를 위한 광고목적 설정
3. 광고대상, 광고지역, 광고시기, 광고기간, 광고규모 등을 포함한 광고목표 수립
4.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미디어 전략을 포함한 광고전략 수립
5. 제작에서 집행까지의 광고예산 수립 6. 머천다이징밀 광고외적 요소들과의 전반적인 조정, 판단
5.광고매체
신문, 잡지, TV, radio 등 4대 매체와 옥외광고, 교통광고, 극장광고, DM, POP, 사보, 공중광고, 전단지 등 유인물, 기타 판촉물 일체를 포함한 광고메시지 전달 수단을 뜻함.
6.광고 차별화
생산체계의 과학화, 자동화, 규격화, 균일화에 따라 오늘날의 상품들은 제품자체로서 차별화를 기하기 어려우므로 광고주들은 자연히 광고작품의 독특한 테마, 디자인, 카피 등 표현을 통해 자사제품의 특별한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하는 추세에 있음.
7.광고조사
광고소구점 발견조사, 구매계층 조사, 매체질량 조사, 주목률 조사, 카피테스트, 브랜드 및 기업이미지 조사, 구매 및 불구매동기 조사 등 광고전략 평가에 필요한 제반조사를 뜻함.
8.광고효과측정
기억측정, 의견측정, 질의측정, 방송즉시측정, 판매상황측정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계획된 광고활동이 당초의 광고목표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였는가를 측정하는 일.
9.기간산업
전력 석유 등 에너지산업, 철강산업, 목재삼업, 반도체산업 등의 기초산업을 뜻하며 광고에서는 소비재 산업과 대칭 되는 개념으로 주로 쓰임.
10.기믹광고(gimmick)
주목 및 인식효과의 특별한 제고를 위해 강구되는 일종의 착각 유도 기법의 광고로서 퍼블리시티 효과를 관련시킨 매체 집행기술의 일종.
11.기사광고(advertorial)
신문이나 잡지 등에 기사형식을 빌려 상품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의 한 형식
기업광고 : 상품자체를 떠나 기업의 이념, 특징, 업적 등을 통하여 그 기업의 사회적 의의나 입장을 대중에게 전달, 호소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 상향 우호 화하는 광고.
이 외에도 기초 광고 용어들이 많이 있지만 우선 기본적으로 알면 좋은 광고 용어들 위주로 정리하였다. 다음 번에 더 많은 용어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광고 > 광고 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적 카피 플래닝을 위한 2가지 생각 (0) | 2023.09.19 |
---|---|
광고 제작 프로세스 5단계로 알아보기 (0) | 2023.09.18 |
광고 협력업체들에 대해서 (0) | 2023.09.18 |
광고 회사 조직 및 보직 소개 (0) | 2023.09.18 |